유럽 여행을 계획하는 관광객들이 여행 일정에 꼭 넣는 나라 중 하나가 이탈리아입니다. 이탈리아는 거리만 걸어도 아름다운 고대 문화재를 볼 수 있는 특색 있는 국가입니다. 오늘은 이탈리아 여행 시 주의사항, 역사, 항공 및 시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탈리아 여행 시 주의사항
이탈리아는 아름다운 관광자원이 풍부한 유럽 국가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소매치기 등 여러 문제가 있기 때문에 이탈리아 여행 시에는 늘 경계를 하고 조심해야 합니다. 이탈리아는 전 세계에서 관광객이 가장 많이 몰리는 국가이기 때문에 소매치기의 위험이 있습니다. 예전에 프랑스를 방문한 적이 있었는데 그때 동행했던 지인이 휴대폰을 도난당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프랑스보다 이탈리아의 소매치기가 몇 배나 더 심하다고 하니 항상 소지품을 잘 챙기고 주머니에 귀중품을 넣어 놓지 않아야 합니다. 가치 있는 물건은 항상 몸 가까이에 소지하거나 안전한 금고에 보관하고 여행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특히 유명한 관광지에서는 관광객만큼 소매치기도 많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세계 각국의 관광객이 몰리는 국가인만큼 이탈리아의 대중교통은 매우 혼잡한 편입니다. 지하철과 버스 이용 시 주변을 주의 깊게 살피고, 소매치기당하지 않기 위해 경계하여야 합니다. 또한 택시를 이용할 때는 문제가 생기지 않게 공식 택시만 이용하도록 합니다. 맛있는 음식으로 유명한 이탈리아는 파스타, 피자 등 밀가루를 이용한 요리가 많기 때문에 한국인의 체질과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몸에 맞는 소화제를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이탈리아는 예의가 관습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나라입니다. 공공장소에서 큰소리로 말하는 것을 지양해야 하며, 다른 사람들과의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또한 식당에서는 팁을 주는 것이 예의인 팁문화가 발달된 나라입니다.
이탈리아의 역사
이탈리아의 역사는 그 어느 나라보다 오래되었습니다. 수천 년에 걸쳐 다양한 문화를 쌓아온 이탈리아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대 이탈리아는 여러 도시국가들이 발전하며 특히 로마 제국이 이탈리아 반도를 중심으로 성장하였습니다. 고대 문명의 중심지로 불리는 고대 이탈리아는 로마와 그리스 사이의 문화적 교류의 중심지였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출생지로 유명합니다. 중세 이탈리아는 로마 제국이 붕괴도면서 다양한 도시 국가들이 발전을 이룩해 왔습니다. 가장 유명한 중세 이탈리아 도시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피렌체, 베네치아 등입니다. 르네상스의 기원은 중세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었으며, 예술과 문화의 황금기를 이끌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15세기 르네상스의 정점을 찍으며 전성기를 맞이하였습니다.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르네상스는 예술, 과학 등 여러 분야에서 혁신을 이끌었으며, 너무나도 유명한 미켈란젤로, 다윈, 갈릴레오 등 천재 학자들이 바로 이탈리아 출신입니다. 19세기 이탈리아는 여러 도시 국가와 왕국을 통합하여 이탈리아 왕국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이탈리아는 이때 세계 대전에 참전하게 되었습니다. 현대의 이탈리아는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과 연합하여 민주주의 국가가 되었습니다. 경제적으로 발전한 주요 산업국가로 성장하였고, 현재 이탈리아는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문화를 보존하여 지키고 있고, 전 세계 관광객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국가가 되었습니다.
항공 및 비행시간
우리나라에서 이탈리아까지 가기 위해서는 당연하지만 비행기를 타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이탈리아까지 가는데 걸리는 비행시간은 항공사, 출발지와 목적지, 비행기의 종류와 항로, 날씨 등 여러 요소에 의해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는 한국에서 이탈리아까지 직항으로 갈 경우 11시간~13시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우리나라는 이탈리아 로마를 비롯하여 주요 도시에 직항 항공편이 있으며 인천국제공항에서 출발하여 약 10,000km 이상을 비행하게 됩니다. 한국에서 이탈리아까지 직항으로 가는 항공편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있습니다. 시간대와 가격은 계속해서 변경되기 때문에 안내해 드릴 수 없지만 보통 출발일 기준 360일 전쯤 항공권이 오픈하기 때문에 저렴한 항공권을 구하고 싶으시다면 오픈할 때 항공권을 구매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대부분의 외항사의 경우에는 직항이 아닌 경유를 하여 이탈리아에 도착하게 됩니다. 한국에서 이탈리아까지 경유로 취항하는 항공사는 중동의 에티하드 항공, 독일의 루프트한자, 중국동방항공, 핀에어, 터키항공 등이 있습니다. 경유하여 이탈리아로 가는 경우 소요시간은 항공사 타임별로 천차만별이며 가장 적게 소요되는 시간은 약 15시간입니다. 한국의 대형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을 이용하여 직항으로 이탈리아를 가는 경우 승무원이 한국인이기 때문에 의사소통에 문제가 생길 일이 없고 기내식이 맛있으며, 직항으로 가기 때문에 비행시간이 경유에 비해 길지 않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경유하는 외국항공사를 이용하여 이탈리아에 가는 경우 한국인 승무원이 있을 수도 있지만 대부분 외국인 승무원이 탑승하기 때문에 의사소통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비행시간이 길다는 단점이 있지만 저렴하게 항공권을 구하는 경우 직항 항공편보다 거의 절반 가격에 항공권을 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