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여권사진: 얼굴, 표정, 의상 및 장신구에 대한 여권규정

by eseo이서 2024. 5. 16.

이전에 여권 사진 규정에 대한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도 말씀드렸듯이 여권 사진은 주민등록증 등 다른 신분증 사진보다 더 규정이 엄격한 편입니다. 여권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과 달리 국내에서보다 해외에서 더 많이 사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국제 신분증인만큼 여권 사진 규정이 엄격한 편이며, 그로 인한 여권 사진 반려의 빈도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여권 사진 규정 중 얼굴, 표정, 의상 및 장신구에 대한 규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얼굴

먼저 여권 사진 얼굴 규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권 사진은 반드시 얼굴과 어깨가 정면이어야 합니다. 얼굴과 어깨가 조금이라도 측면으로 틀어질 경우 여권 사진으로 사용이 불가합니다. 사진관에서 찍는 경우에는 크게 문제가 발생하지 않지만 셀프 촬영하는 경우 얼굴과 어깨가 측면으로 틀어지는 경우와 어깨가 좌우 비대칭으로 찍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유의해서 촬영하여야 합니다. 머리카락으로 얼굴 윤곽을 가려서는 안 되며, 장신구 또한 윤곽을 가리거나 정수리를 가리는 경우라면 빼고 여권 사진을 찍어야 합니다. 여권 사진에서 얼굴 윤곽은 굉장히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므로 얼굴 전체가 노출되도록 사진을 찍어야 합니다. 즉, 이마부터 턱까지 노출된 사진이어야 합니다. 단, 앞머리로 인해 이마가 보이지 않는 경우 양쪽 눈썹의 윤곽과 형태가 확인된다면 여권 사진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여권 사진이 문제없다고 판단되어 여권이 제작되더라도 출입국이 엄격한 일부 나라 방문 시 출입국에서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앞머리 없이 이마가 보이게 촬영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거 여권 사진 규정은 귀가 보여야 했지만 현재 여권 사진 규정에서는 귀는 보이지 않아도 여권 제작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머리카락이 얼굴 윤곽까지 가리는 경우에는 사용이 불가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표정

다음으로 여권 사진 규정 중 표정에 관한 규정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표정에 관한 규정의 원칙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여권 사진 촬영 시 표정은 무표정이 원칙입니다. 약간의 미소지음을 허용해 주는 여권대행기관도 있으나 여권 사진은 무표정이 원칙이기 때문에 가급적 무표정으로 촬영하여 여권 신청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표정으로 촬영된 사진이 출입국에서 가장 문제가 없을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여권 사진은 입을 다문 상태에서 촬영해야 합니다. 입이 조금이라도 벌어지거나 치아가 보이는 경우에는 여권 사진으로 사용 불가합니다. 단, 선척적으로 장애가 있어 입이 다물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이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하면 입을 벌리고 있는 사진도 여권 사진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질병, 장애 등으로 입을 다물 수 없다는 내용이 기재된 전문의의 소견서를 제출하는 경우에는 입을 다물지 않은 사진도 여권 사진으로 접수가 가능합니다. 36개월 이내의 아기의 경우 입을 다물고 사진을 촬영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입을 과도하게 벌리지 않은 경우에는 입을 벌린 사진도 여권 사진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입을 많이 벌리거나 과하게 웃고 있는 경우, 치아가 많이 보이는 경우에는 36개월 이내의 아기이더라도 출입국 시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사진이 반려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의상 및 장신구

마지막으로 의상 및 장신구에 대한 여권 사진 규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권 사진은 흰색 배경에서 촬영해야 하기 때문에 배경과 구분이 되지 않거나 색차이가 크지 않은 흰색 계열의 의상은 착용하시면 안 됩니다. 사진상으로는 배경과 의상이 구분되더라도 여권 제작은 스캔된 여권 사진으로 하기 때문에 스캔 후 여권 프로그램 상에서 배경과 의상이 구분되지 않는다면 여권 사진으로 사용 불가합니다. 따라서 여권 사진 찍을 때는 밝은 색 계열의 옷은 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종교적 의상은 일상생활 시 항상 착용하는 경우에 한해 허용됩니다. 또한 종교의상을 입고 찍는 경우 이마부터 턱까지 얼굴 전체가 노출되어야 합니다. 얼굴을 가린 경우에는 일상생활에서 종교 의상을 항상 착용하는 경우에도 여권 사진으로 허용될 수 없으며 여권 사진은 반려됩니다. 목을 덮는 티셔츠와 스카프는 착용 가능하지만 얼굴 윤곽을 가릴 시에는 착용 불가능합니다. 헤어밴드, 헤어 핀의 경우에는 정수리를 가리지 않는 경우에 한해서 허용됩니다. 머리띠는 정수리를 가릴 수밖에 없기 때문에 빼고 찍어야 합니다. 헤어 핀은 정수리를 가리지 않는 경우에 한해 허용됩니다. 귀걸이 등의 장신구는 착용 가능하지만 빛이 반사되거나 얼굴 윤곽을 가리게 되는 경우에는 여권 사진으로 사용할 수 없으며 반려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