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시대에 다양한 나라로의 입국 제한으로 관광시장이 얼어붙었었지만 지금은 코로나가 사실상 종식되면서 다양한 나라로의 여행이 다시금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여행 갈 때 반드시 필요한 것은 여권입니다. 코로나가 종식되면서 주춤했던 여권발급량도 폭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성인여권 신규발급과 재발급 그리고 여권기간 및 수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성인여권 신규발급
성인여권은 신규발급과 재발급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성인여권 신규발급은 말 그대로 태어나서부터 지금까지 단 한 번도 여권을 발급받지 않은 경우에 해당합니다. 성인여권 신규발급은 반드시 만 18세 이상인 성인 본인이 가까운 구청, 시청 등 여권발급대행기관에 방문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성인여권 신규발급 시 필요한 준비물은 신분증, 6개월 이내에 촬영된 여권사진 2 매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신분증은 대한민국에서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신분증인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을 비롯하여 모바일신분증도 가능합니다. 모바일신분증의 경우 반드시 주민번호 뒷자리까지 모두 나와있어야 신분증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생년월일만 기재된 경우 여권신청 시 신분증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정부 24, pass어플을 통한 모바일신분증은 가능하지만 단순히 신분증을 사진 찍어서 공무원에게 제시하는 경우, 신분증으로 사용할 수 없으며 여권 발급이 불가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권신규발급 시에는 여권신청 할 때 여권에 기재될 영문 로마자를 정해서 신청해야 합니다. 여권신청서에 로마자성명 기재란이 따로 있기 때문에 앞으로 여권에서 사용할 로마자를 신청서에 작성하면 됩니다. 여권 최초발급 시 정한 로마자성명은 추후에 특별한 사유가 아닌 경우 변경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여권신규발급 시 로마자를 정확하게 기재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재발급
여권 재발급은 태어나서부터 지금까지 한 번이라도 여권을 발급받은 적이 있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이전여권기간이 남아있는 경우와 이전여권기간이 남아있지 않는 경우 모두 여권 재발급으로 들어가며, 다른 말로 여권갱신이라고 합니다. 성인여권 재발급의 경우 이전에 사용한 여권의 영문로마자와 동일하게 여권이 재발급되는 것이 보통의 경우이며, 로마자변경은 로마자변경을 할 수 있는 경우에 해당하는지 담당공무원에게 확인한 후 가능한 사유에 해당된다면 가능합니다. 로마자변경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본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성인여권 재발급은 이전여권의 영문 로마자와 동일하게 재발급됩니다. 성인여권 재발급의 경우 정부 24를 통한 온라인신청과 구청, 시청 등 여권대행기관을 방문하여 재발급 신청하는 방문신청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재발급할 수 있습니다. 정부 24를 통한 온라인여권신청은 몇 가지 신청불가사유가 있기 때문에 확인 후 신청해야 합니다. 정부 24를 통한 온라인여권신청은 여권교부 시 반드시 여권명의인 본인이 방문하여 수령하여야 합니다. 성인여권 재발급을 여권대행기관에 방문하여 신청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여권명의인 본인이 방문하여야 하며, 신분증, 기간이 남은 이전 여권, 6개월 이내에 촬영된 여권사진 2매를 가지고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분증의 범위는 신규발급과 동일하며, 이전 여권의 기간이 남아있는 경우 여권반납처리를 해야 하기 때문에 여권 재발급 신청 시 반드시 들고 가셔야 합니다. 이전여권의 기간이 지난 경우에는 반납하지 않아도 됩니다.
여권기간 및 수수료
성인여권 신규신청과 재발급신청은 신청방법에는 차이가 있지만 여권기간과 수수료는 모두 동일합니다. 여권법상 성인은 만 18세 이상이며, 여권기간은 10년으로 발급됩니다. 과거 녹색여권이 소진되기 전에는 성인도 4년 11개월짜리 녹색여권신청이 가능했지만, 녹색여권이 작년 말 모두 소진되면서 현재 파란색 차세대전자여권으로 발급되기 때문에 성인 여권의 여권기간은 10년입니다. 아직 군대를 가지 않았거나, 사회복무요원으로 근무 중인 성인남성의 경우에는 여권기간이 5년으로 발급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성인여권의 여권수수료는 여권 면수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26면의 경우는 50,000원이고, 48면의 경우는 53,000원입니다. 여권면수는 해외 나갈 때 찍는 사증란의 면수를 말합니다. 과거에 있었던 여권 면수추가는 현재 없어졌기 때문에 여권 신규신청, 재발급신청 시에 신중히 고민 후 여권면수를 신청하기를 권해드립니다.